팰월드는 포켓 페어가 개발한 오픈월드 야생 서바이벌 3인칭 샌드박스 게임입니다. 팔월드 유저들은 월드에 존재하는 ‘팰(Pal)’이라는 몬스터를 팰스피어를 사용해 포획하여 전투 및 크래프팅으로 사용하거나 심지어는 도축까지 할 수 있는 굉장히 자유도가 높은 게임입니다.
팔월드는 포켓몬스터와 마찬가지로 몬스터 별로 속성타입이 존재하고 서로 상성 관계에 놓여 있습니다. 동일한 피해를 입히더라도 나보다 강한 타입이라면 경감된 데미지를 주게되고 반대로 내가 강한 타입이라면 두배의 치명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때문에 팰월드 속성표를 익혀 팰들의 속성별 상성 관계를 파악하고 약점과 강점을 숙지해 조합을 갖추는 것은 펠월드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팰월드 속성별 상성관계
팰월드에는 총 9가지의 속성이 존재합니다. 팔월드 속성표를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화살표가 나가는 방향이 내가 강한 타입이며 화살표가 들어오는 방향이 내가 약한 타입입니다. 예를 들어서 풀속성(Grass)은 땅속성(Ground)에는 강하지만 불속성(Fire)에는 약합니다. 반면에 불속성(Fire)은 물속성(Water)에는 약하지만 풀속성(Grass)에는 강합니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무속성 입니다. 무속성(Neutral)의 경우 강한 속성은 없으며 어둠속성(Dark)에 약합니다.
팔월드 상성표의 재미난 점은 2가지 속성을 가진 팰들은 어떻게 처리되는가 입니다. 예를 들어 ‘물(), 풀()’ 2가지 속성을 가진 ‘스프라돈(,)’이 있습니다. 스프라돈은 화염속성에 강하면서도 동시에 약할 수 있습니다. 정답은 이런 상황에서는 서로의 상성 상쇄됩니다. 따라서 화염속성 팰 파이호()가 스프라돈()을 공격해도 일반데미지만 들어가며, 반대로 스프라돈()이 파이호()를 공격해도 일반데미지만 들어갑니다.
팰월드 속성별 상성표
속성 | 강함 | 약함 |
---|---|---|
번개 | 물 | 땅 |
화염 | 풀, 얼음 | 물 |
어둠 | 무속성 | 용 |
땅 | 번개 | 풀 |
얼음 | 용 | 화염 |
풀 | 땅 | 화염 |
무속성 | 어둠 | |
물 | 화염 | 번개 |
용 | 어둠 | 얼음 |
팰월드 속성별 데미지 손상표
속성 | 풀 | 불 | 물 | 번개 | 땅 | 얼음 | 용 | 어둠 | 무 |
---|---|---|---|---|---|---|---|---|---|
풀 | x1 | x0.5 | x1 | x1 | x2 | x1 | x1 | x1 | x1 |
불 | x2 | x1 | x0.5 | x1 | x1 | x2 | x1 | x1 | x1 |
물 | x1 | x2 | x1 | x0.5 | x1 | x1 | x1 | x1 | x1 |
번개 | x1 | x1 | x2 | x1 | x0.5 | x1 | x1 | x1 | x1 |
땅 | x0.5 | x1 | x1 | x2 | x1 | x1 | x1 | x1 | x1 |
얼음 | x1 | x0.5 | x1 | x1 | x1 | x1 | x2 | x1 | x1 |
용 | x1 | x1 | x1 | x1 | x1 | x0.5 | x1 | x2 | x1 |
어둠 | x1 | x1 | x1 | x1 | x1 | x1 | x0.5 | x1 | x2 |
무 | x1 | x1 | x1 | x1 | x1 | x1 | x1 | x0.5 | x1 |
팰월드 속성별 공격 특징
팰월드에는 총 9가지 속성이 있으며, 각 속성별로 피격 시 특별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각 속성별로 다양한 효과들은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화염 속성은 지속적인 피해와 온도 상승 효과가 있어 내열성이 약한 적에게 효과적이며, 얼음 속성은 냉동 효과로 적의 행동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무속성: 효과 없음
- 화염: 피격 시 일정 확률로 화상 상태가 되어 지속적으로 피해를 받으며, 온도가 한 단계 상승합니다.
- 풀: 피격 시 일정 확률로 속박 상태가 되어 이동속도가 크게 감소하고 이동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땅: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몸에 진흙이 묻거나 스턴 상태에 빠집니다.
- 번개: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마비 상태가 되어 3초간 행동이 불가능해집니다.
- 물: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몸에 물이 묻습니다.
- 얼음: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냉동 상태가 되어 3초간 행동이 불가능하며 온도가 한 단계 하락합니다.
- 용: 피격 시 일정 확률로 화상 상태가 되어 지속적으로 피해를 받으며, 온도가 한 단계 상승합니다.
- 어둠: 피격 시 일정 확률로 중독 혹은 실명 상태가 됩니다. 중독 시 체력이 줄어들며, 실명 상태에는 시야가 크게 감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