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 Pagefault Games |
장르 | RPG, 로그라이크 |
플랫폼 | 웹(TypeScript) |
출시일 | 2024.03 |
포켓로그 (PokéRogue)
포켓로그(PokéRogue, 포케로그)는 포켓몬스터 본가 시리즈의 배틀 시스템을 토대로 만들어진 로그라이크 형식의 팬 메이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계속해서 포켓몬 배틀을 겨뤄야 하는 배틀타워 시스템에 착안되었기 때문에 맵 탐험 요소가 전혀 없으며, 완전히 PvE(Player vs Environment)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플레이어는 계속해서 포켓몬 배틀을 하고 랜덤하게 제공되는 아이템 중 하나를 골라 다음층으로 가는 것을 반복하며 최종층에 도달해야 합니다.
바이옴(생물군)에 맞춰서 등장하는 야생포켓몬과 30스테이지 마다 등장하는 체육관 관장들, 특정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라이벌 사천왕과 챔피언 그리고 최종보스 무한다이노까지 포켓로그는 단순해 보이지만 강력한 포켓몬 라인업을 구성하고 스킬을 세팅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아이템과 돈을 사용해야 하는 전략 요소들이 풍부한 게임입니다.
포케로그에는 1세대부터 9세대까지 다양한 포켓몬의 ‘종류, 타입, 특성, 기술’들이 구현되었으며 ‘스타팅 포켓몬 수집, 알 가챠를 통한 알 부화와 알 스킬 시스템, 색이 다른 포켓몬 이로치, 날마다 변경되는 포켓러스 감염, 특유의 중첩형 개체치’ 등 포켓로그만의 독특한 시스템을 통해 게임의 재미를 한층 더하고 있습니다.
포켓로그의 BGM은 공식 포켓몬 게임의 음악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으며, 일부의 경우 포케로그 오리지널 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래픽은 직접 제작한 도트와 팬메이드 도트를 활용하여 모든 세대의 포켓몬을 2D 도트로 구현되었습니다. 개발진의 활발한 업데이트와 피드백 수용은 포켓로그의 가장 큰 장점이며, 이러한 노력으로 웹 게임치고는 이례적인 전 세계적 흥행을 이루었습니다. 포케로그는 원작의 요소를 충실히 구현하면서도 로그라이트 장르로서의 매력을 갖추고 있어, 포켓몬 팬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조작키
키보드 | Xbox | 기능 |
---|---|---|
SPACE, ENTER, Z | A | 커서가 활성화된 옵션을 선택, 대화 진행 |
BACKSPACE, X | B | 커서가 활성화된 옵션을 취소/거절, 대화 진행 |
ESC, M | Start | 게임 메뉴를 열거나 닫음 |
+ | L3 | 게임 속도 증가 |
– | R3 | 게임 속도 감소 |
C, SHIFT | Select | 클릭을 유지하여 포켓몬의 현재 능력치 변화 확인 |
V | 클릭을 유지하여 상대 포켓몬의 기술과 PP 확인 |
하는 방법
기본 구조
- 게임 시작 시 1~9세대 스타팅 포켓몬만 선택 가능하지만, 게임 진행 중 포켓몬을 잡거나 알을 부화하면 새로 시작할 때 그 포켓몬들도 선택 가능해집니다.
- 한 종류의 포켓몬을 여러 마리 잡으면 개체치, 특성, 성격, 성별 등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회차 플레이가 쉬워집니다.
- 포켓몬마다 정해진 코스트가 있으며, 모드에 따라 최대 6마리의 포켓몬을 엔트리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 포켓몬을 잡거나 알에서 부화하면 해당 포켓몬의 사탕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이를 사용해 코스트를 낮추거나 패시브를 해금할 수 있습니다.
- 로그라이트 게임 방식을 차용하고 있어, 한 웨이브 종료 시점마다 상점이 열리고 랜덤하게 지급되는 아이템 중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배틀 시스템
- 배틀의 유형은 ‘야생 배틀, 트레이너 배틀, 보스 배틀’ 등의 ‘웨이브(wave)’로 구분됩니다.
- 포켓몬 하나에 여러 종류의 아이템을 지니게 할 수 있지만, 배틀 도중 원하는 타이밍에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때문에 포켓몬을 회복시키려면 반드시 배틀에서 승리해야 하며, 승리 후 돈을 사용해 포켓몬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야생 포켓몬 상대로는 배틀 시작 전에 포켓몬을 교체할 수 있어 상성에 유리한 포켓몬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 스테이터스 상승이나 필드 변화는 배틀 종료 후에도 효과가 지속되어 다음 배틀에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 포켓몬 배틀 시 6마리가 모두 기절하는 경우 게임 오버 처리가 되어 해당 저장 데이터는 모두 사라집니다.
모드
클래식 모드
- 가장 기본적인 모드로, 10웨이브마다 바이옴이 바뀌며 포켓몬의 HP와 상태이상이 회복됩니다.
- 최초로 웨이브 200에서 승리하면 엔들리스 모드와 스플라이스드 엔들리스 모드가 해금됩니다.
- 야생 포켓몬 외에도 보스 포켓몬, 트레이너, 라이벌, 체육관 관장 등과의 배틀이 존재합니다.
챌린지 모드
- 특정 세대 또는 타입의 포켓몬만 사용할 수 있는 제한적인 모드입니다.
- 선택한 세대/타입의 포켓몬이 전부 쓰러지면 패배 처리됩니다.
- 메가진화, 다이맥스, 테라스탈 등의 기능은 예외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엔들리스 모드
- 클래식 모드 최초 클리어 시 해금되는 무한 모드입니다.
- 1~4웨이브마다 바이옴이 랜덤으로 변경되며, 50웨이브마다 보스 패러독스 포켓몬이 등장합니다.
- 토큰 시스템으로 인해 점점 더 어려워지는 난이도가 특징입니다.
- 높은 층수 달성을 통해 다양한 포켓몬을 포획할 수 있습니다.
스플라이스드 엔들리스 모드 (융합체)
- 융합체 포켓몬을 지닌 상태에서 클래식 모드를 클리어하면 해금되는 모드입니다.
- 상대 포켓몬들도 모두 융합체 상태로 등장하여 난이도가 더욱 높아집니다.
데일리 런
- 매일 새로운 난수값으로 진행되는 50웨이브 모드입니다.
- 레벨 20 포켓몬 3마리와 랜덤 도구를 지니고 시작하며, 웨이브 50에서 전설/환상 포켓몬이 등장합니다.
- 매일 같은 난수값으로 진행되어 확실한 공략법이 존재합니다.
진화
- 레벨 업 진화
- 포켓몬이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진화하는 방식입니다.
- 진화의 돌 진화
- 진화의 돌이라는 아이템을 사용하여 진화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 아이템은 웨이브 클리어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바이옴 진화
- 특정 포켓몬은 특정 바이옴(환경)에서만 진화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 진화
- 다양한 아이템을 사용하여 진화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 통신 진화
- 연결의끈이라는 아이템을 사용하여 통신을 통해 진화하는 방식입니다.
- 친밀도 진화
- 포켓몬과의 친밀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진화할 수 있습니다.
- 메가진화/다이맥스/합체
- 아이템을 사용하여 포켓몬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방식입니다.
알
- 알 뽑기(Egg Gacha)를 통해 알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알의 등급은 일반(Common), 희귀(Rare), 에픽(Epic), 전설(Legendary), 확정 전설(Legendary Gacha Target), 마나피(Manaphy) 등 총 6가지가 있으며, 각각의 알들의 부화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일반 – 203/256 (79.29%)
- 희귀 – 44/256 – 11/64 (17.18%)
- 에픽 – 7/256 (2.73%)
- 전설 – 1/256 (0.39%)
- 마나피 – 1/256 (0.39%)
- 각 등급별로 부화 웨이브 수와 확률이 다릅니다. 일반 알은 10웨이브 후, 희귀 알은 25웨이브 후, 에픽 알은 50웨이브 후, 전설 알은 100웨이브 후, 마나피는 50웨이브 후 부화합니다.
- 일반: 1~3 코스트 포켓몬이 10웨이브 후 부화.
- 희귀: 4~5 코스트 포켓몬이 25웨이브 후 부화.
- 에픽: 6~7 코스트 포켓몬이 50웨이브 후 부화.
- 전설: 8~10 코스트 포켓몬이 100웨이브 후 부화.
- 확정 전설: 100웨이브 후 뽑기에 표시되었던 전설의 포켓몬이 나온다.
- 마나피: 50웨이브 후 부화. (1/8 확률로 마나피, 7/8 확률로 피오네)
- 알 뽑기에는 천장 시스템이 적용되어, 특정 횟수 내에서는 반드시 해당 등급 이상의 알이 나오게 됩니다.
- 기술 업! 뽑기를 통해 포켓몬의 특별한 기술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포켓몬의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전설 업! 뽑기와 다른 색 업! 뽑기를 통해 각각 전설 포켓몬과 다른 색의 포켓몬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알 바우처는 일반, 플러스, 프리미엄, 황금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게임 클리어나 무한 모드 진행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FAQ
색깔이 다른 포켓몬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포켓로그에서 색이 다른 포켓몬, 즉 이로치는 원작과는 달리 게임 진행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야생에서 1/2048의 확률로 등장하며, 이는 원작보다 두 배 높은 수치입니다. 이로치는 일반, 레어, 에픽 세 등급으로 나뉘며, 각각 더욱 희귀해집니다. 이로치를 팀에 포함시키면 행운 수치가 올라가며 이는 더 좋은 아이템을 얻을 확률을 높여줍니다. 행운 등급은 D에서 SSS까지 있으며, 최고 등급은 최저 등급보다 4배 이상 높은 아이템 등급 상승 확률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로치를 팀에 포함시키는 것은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게임에는 이로치를 합성할 수 있는 시스템도 있어, 더 높은 행운 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타터 선택 화면에서 포켓몬 주위에 보라색 상자 테두리는 무슨 뜻인가요?
포케러스는 포켓몬스터 게임에 등장하는 특별한 바이러스로 포켓몬에게 다음과 같은 효과를 줍니다.
1. 게임을 시작할 때, 3마리의 스타팅 포켓몬 중 무작위로 포케러스에 감염된 포켓몬이 보라색 테두리로 표시됩니다.
2. 경험치 획득량 증가: 포케러스에 감염된 포켓몬은 경험치를 1.5배 더 빨리 획득할 수 있습니다.
3. 매일 갱신: 포케러스에 감염된 포켓몬은 매일 12시 UTC (오후 8시 동부시간, 오후 5시 태평양 시간)에 갱신됩니다.
4. 전염 가능성: 전투를 시작할 때마다 포케러스가 아직 감염되지 않은 포켓몬에게 10% 확률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포케러스는 포켓몬의 경험치 획득을 크게 향상시키는 특별한 상태 효과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포케러스에 감염된 포켓몬을 키우면 더 빠른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포케러스는 매우 희귀한 상태이기 때문에 발견하면 매우 귀중한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스타터 포켓몬의 패시브를 어떻게 잠금 해제하나요?
각 스타팅 포켓몬마다 서로 다른 종류의 사탕(Candies)이 있으며, 해당 포켓몬을 포획하거나, 부화시키거나, 친밀도가 일정 수준 이상 되면 사탕(캔디)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포획이나 부화 시 사탕 획득량은 한정적으로, 보스 포켓몬은 2배, 일반 이로치는 5배, 레어 이로치는 10배, 에픽 이로치는 20배의 사탕을 얻을 수 있습니다. 획득한 사탕(캔디)으로는 포켓몬의 코스트를 1씩 최대 2번 절감하거나, 패시브 기능을 해금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