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존제] 엔비 조합, 디스크, 엔진, 세팅, 전무, 스킬, 재료

엔비 데마라

엔비 데마라

Anby Demara

A 랭크 A랭크 전기 전기 속성 베기 베기 격파 격파 교활한 토끼굴 교활한 토끼굴
스탯 Lv. 1 Lv. 60
HP 603 7500
공격력 95 583
방어력 49 612
충격력 118 136
치명타 확률 5% 5%
치명타 피해 50% 50%
이상 장악력 93 93
이상 마스터리 94 94
관통률 0% 0%
에너지 자동 회복 1.2 1.2

캐릭터특징

엔비 데마라는 ‘젠레스 존 제로(젠존제, ZZZ)’에 등장하는 A랭크 전기 속성 캐릭터로, 빠르게 그로기 수치를 쌓아 적을 기절시키는 데 특화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엔비는 게임 초반부에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스타터 캐릭터로, 모든 플레이어가 게임 시작과 동시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중반 이후에도 높은 범용성과 균형 잡힌 스킬셋 덕분에 다양한 파티 조합에서 꾸준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엔비는 ‘젠레스 존 제로’의 로고에 등장할 만큼 스토리 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지속적으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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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투 스타일
    엔비는 온필드 강공 캐릭터로, 주로 온필드에 머무르며 일반 공격 특수 공격을 조합한 콤보를 활용해 적의 그로기 수치를 빠르게 쌓아야 합니다. 특히 세 번째 [일반 공격] 후 발동할 수 있는 ‘낙뢰’를 잘 활용해야 최고의 효율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엔비에게 있어서 콤보 연계는 단순한 연계기를 넘어 그로기 누적과 딜링을 책임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낙뢰’는 발동 시간이 길기 때문에 보스의 공격 패턴에 맞춰 사용 타이밍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낙뢰
    엔비는 총 4단계로 이뤄진 [일반 공격]을 가지고 있으며 3단계 공격중에 일반 공격 버튼을 길게 꾹 누르면 ‘썬더!’라는 외침과 함께 [일반 공격: 낙뢰]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일반 공격: 낙뢰]는 시전되는 순간 [핵심 패시브: 파동 전압]이 발동되어 해당 스킬로 주는 그로기 수치가 32% 증가합니다.
  • 전광 베기/창뢰 베기
    전광 베기와 창뢰 베기는 엔비의 [특수 스킬], [강화 특수 스킬]로 3번째 [일반 공격] 혹은 [일반 공격: 낙뢰]후 바로 사용할 경우 더 빠른 속도로 시전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킬 시전시 낙뢰와 마찬가지로 [핵심 패시브: 파동 전압]이 발동되어 해당 스킬로 주는 그로기 수치가 32% 증가합니다.
  • 콤보 연계
    엔비가 사용할 수 있는 콤보는 총 4가지로 아래와 같습니다.
    *3번째 일반공격 > 낙뢰
    *3번째 일반공격 > 낙뢰 > 특수 스킬(E)
    *3번째 일반공격 > 특수 스킬(E)
    *3번째 일반공격 > 특수 스킬(E) > 낙뢰
  • 시네마
    엔비의 돌파는 엔비 자신의 딜 능력과 에너지 회복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1돌과 2돌은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1돌파 후에는 네 번째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에너지 획득 효율이 30초간 12% 증가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네 번째 기본 공격을 섞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돌파 후에는 ‘낙뢰’가 그로기 상태의 적에게 30% 더 큰 피해를 주며, 강화 E는 그로기 수치를 10% 더 쌓아줍니다. 이로 인해 E엔비의 강화 E는 그로기 유도에 있어 필수적인 스킬로 자리 잡습니다.
  • 장비 세팅
    엔비는 ‘쇼크스타 디스코 4세트 + 스윙 재즈 2세트’ 조합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 조합은 ‘강화 E’스킬의 사용 빈도를 높여주고, 그로기 수치를 효과적으로 쌓아줍니다. 엔진은 A랭크에서는 ‘스팀오븐’이 에너지 회복을 제공해 ‘강화 E’의 사용 빈도를 높여주며, ‘급류-화살’은 충격력을 높여 그로기 유도를 강화합니다. 전용 엔진인 ‘데마라 배터리 2형’ 역시 충격력을 제공하여 이상적인 선택이지만 스팀 오븐 보다는 효과가 다소 떨어집니다.
  • 전투 팁
    엔비의 [회피 반격]은 단순히 적의 공격을 피하는 것을 넘어, 그로기 누적의 주요 수단입니다. 또한 [회피 반격]은 5초마다 쿨다운이 초기화되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회피 반격으로 에너지를 빠르게 회복하고, 이를 강화 E에 투자하여 적의 그로기 수치를 쌓으세요.

형상 시네마형상 시네마

형상 시네마 01

고속 충전 모드

  • 네 번째 [일반 공격]이 적에게 명중 시 엔비의 에너지 획득 효율이 12% 증가한다.
  • 지속 시간: 30초
형상 시네마 02

정밀 방전

  • [일반 공격: 낙뢰]가 그로기 상태인 적에게 명중 시 스킬로 주는 피해가 30% 증가한다.
  • [강화 특수 스킬]이 그로기 상태가 아닌 적에게 명중 시 스킬로 주는 그로기 수치가 10% 증가한다.
형상 시네마 03

훈련의 성과

  • [일반 공격], [회피], [지원 스킬], [특수 스킬], [콤보 스킬]의 스킬 레벨+2
형상 시네마 04

전하 전도

  • [콤보 스킬] 혹은 [궁극기] 시전 시 대기 중인 전기 속성 캐릭터가 에너지를 3pt 회복한다. 엔비가 에너지 획득 효율 12% 보유할 때마다 회복량이 추가로 2pt 증가한다. (최대 추가 증가: 6pt)
형상 시네마 05

길거리에서 쌓은 경험

  • [일반 공격], [회피], [지원 스킬], [특수 스킬], [콤보 스킬]의 스킬 레벨+2
형상 시네마 06

충전 전기장

  • 강화 특수 스킬] 시전 시 엔비는 충전을 8스택 획득한다. (최대: 8스택)
  • [일반 공격] 혹은 [대시 공격]이 적에게 명중 시 충전을 1스택 소모하고 현재 스킬로 주는 피해가 45% 증가한다.

돌파 효율

★☆☆☆☆☆
5%
★★☆☆☆☆
7%
★★★☆☆☆
6%
★★★★☆☆
0%
★★★★★☆
6%
★★★★★★
0%

형상 시네마 엔비 데마라 1
형상 시네마 엔비 데마라 2
형상 시네마 엔비 데마라 3

스킬스킬

스킬 정보

일반 공격

일반 공격: 볼트 속공

  • 일반 공격을 짧게 탭하여 시전:
    전방을 향해 최대 4단까지 베기를 펼친다. 초반 3단 공격은 물리 피해를 주고 네 번째 공격은 전기 속성 피해를 준다.

일반 공격: 낙뢰

  • 세 번째 [일반 공격] 시전 후 일반 공격을 홀드하거나 잠시 멈춘 후 짧게 탭하여 시전:
    전방 낙하 타격으로 전기 속성 피해를 준다.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경직 저항 레벨이 증가한다.
회피

회피: 슬라이드 스텝

  • 회피를 짧게 탭하여 시전:
    빠른 대시로 회피한다.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무적 효과를 보유한다.

대시 공격: 아크 블라스트

  • 회피 시 일반 공격을 짧게 탭하여 시전:
    주변을 베어 물리 피해를 준다.

회피 반격: 전광석화

  • [극한 회피] 발동 후 일반 공격을 짧게 탭하여 시전:
    전방의 적을 베어 전기 속성 피해를 준다.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무적 효과를 보유한다.
지원 스킬

빠른 지원: 내려치는 번개

  • 출전 캐릭터가 넉업되면 지원 스킬을 짧게 탭하여 시전:
    전방의 적을 베어 전기 속성 피해를 준다.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무적 효과를 보유한다.

패링 지원: 번개가 번쩍

  • 출전 캐릭터 피격 직전에 지원 스킬을 짧게 탭하여 시전:
    적의 공격을 패링하고 대량의 그로기 수치를 누적한다.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무적 효과를 보유한다.

지원 돌격: 회오리 번개

  • [패링 지원] 시전 후 일반 공격을 짧게 탭하여 시전:
    전방의 적에게 회전베기로 전기 속성 피해를 준다.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무적 효과를 보유한다.

특수 스킬

특수 스킬: 전광 베기

  • 기본 특수 스킬을 짧게 탭하여 시전:
    전방의 적을 올려 베며 전기 속성 피해를 준다.
    세 번째 [일반 공격] 혹은 [일반 공격: 낙뢰]에 연결할 경우, 더 빠른 속도로 시전할 수 있다.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경직 저항 레벨이 증가한다.

강화 특수 스킬: 창뢰 베기

  • 에너지가 충분한 상태에서 특수 스킬을 짧게 탭하여 시전:
    전방의 적을 강력하게 올려베며 대량의 전기 속성 피해를 준다.
    세 번째 [일반 공격] 혹은 [일반 공격: 낙뢰]에 연결할 경우, 더 빠른 속도로 시전할 수 있다.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무적 효과를 보유한다.
콤보 스킬

콤보 스킬: 전자 엔진

  • [콤보 스킬] 발동 시 해당 캐릭터를 선택해 시전:
    전방의 작은 범위 내 적을 강력하게 올려베며 대량의 전기 속성 피해를 준다.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무적 효과를 보유한다.

궁극기: 엔진 과부하

  • 데시벨 레벨 [Maximum] 달성 시콤보 스킬를 짧게 탭하여 시전:
    전방의 작은 범위 내 적을 강력하게 올려벤 후 낙하 공격을 시전해 대량의 전기 속성 피해를 준다.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무적 효과를 보유한다.
핵심 스킬

핵심 패시브: 파동 전압

  • 엔비가 세 번째 [일반 공격] 후에 [일반 공격: 낙뢰], [특수 스킬] 혹은 [강화 특수 스킬] 시전 시 스킬로 주는 그로기 수치가 32% 증가한다.

추가 능력: 병렬 회로

  • 파티에 자신과 속성 혹은 진영이 같은 캐릭터가 존재할 시 발동:
    엔비가 시전한 [회피 반격]이 적에게 명중 시 에너지를 추가로 7.2pt 회복한다. 5초 동안 최대 1회 발동한다.

핵심 스킬 강화

핵심 스킬 강화 A


기본 충격력 6pt 증가
[핵심 패시브: 파동 전압] 스킬 레벨+1

핵심 스킬 강화 B


기본 공격력 25pt 증가
[핵심 패시브: 파동 전압] 스킬 레벨+1

핵심 스킬 강화 C


기본 충격력 6pt 증가
[핵심 패시브: 파동 전압] 스킬 레벨+1

핵심 스킬 강화 D


기본 공격력 25pt 증가
[핵심 패시브: 파동 전압] 스킬 레벨+1

핵심 스킬 강화 E


기본 충격력 6pt 증가
[핵심 패시브: 파동 전압] 스킬 레벨+1

핵심 스킬 강화 F


기본 공격력 25pt 증가
[핵심 패시브: 파동 전압] 스킬 레벨+1

스킬 순서

핵심 스킬 패시브 스킬을 강화해주는 핵심 스킬 강화는 모든 스킬 중에서 가장 효율이 좋기 때문에 항상 우선순위로 투자해야 합니다.
특수 스킬
엔비는 3타 이후 특수 스킬을 연계하는 방식으로 전투를 진행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투자해야 합니다. 투자 시 특수 스킬의 피해 및 그로기 배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 공격 엔비와 일반 공격은 빵과 버터이므로 특수 스킬 다음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투자 시 일반 공격과 낙뢰의 피해 및 그로기 배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회피 엔비는 회피 반격에 성공하면 추가 능력이 발동되어 에너지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뿐만 아니라 회피 반격은 쿨타임도 짧고 그로기 배율도 높기 때문에 일반 공격 못지 않게 먼저 투자해야 됩니다.
콤보 스킬 일반적으로 격파 캐릭터는 궁극기과 콤보 스킬을 자주 사용하지 않습니다.
지원 스킬 엔비는 패링 시 그로기 수치를 쌓을 수 있지만 다른 스킬에 비해 우선순위가 가장 떨어집니다.

재료육성 재료

캐릭터 레벨 재료 총합
초급 격파 휘장 4개
고급 격파 휘장 32개
파괴자 휘장 30개
데니 800,000
스킬 재료 총합
기본 전기충격 칩 25개
심화 전기충격 칩 75개
특화 전기충격 칩 250개
「햄스터 우리」접근기 5개
데니 2,500,000
핵심 스킬 재료 총합
피바람의 손아귀 9개
고차원 데이터: 형벌 통지 60개
데니 405,500

디스크 드라이브디스크

디스크 세팅

1 쇼크스타 디스코
쇼크스타 디스코 (4)
스윙 재즈
스윙 재즈 (2)

추천 옵션

주옵션
[4] 치명타 확률 / 치명타 피해
[5] 전기 속성 피해 보너스
[6] 충격력(%)
부옵션
치명타 확률 = 치명타 피해 > 공격력(%) > 공격력 > 관통 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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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종결 스탯 (Lv.60)
    • 충격력: 169~190+
    • HP: 9500+
    • 공격력: 1700~2000+
    • 방어력: 850+
    • 치명타 확률: 50%~60%+
    • 치명타 피해: 100%~120%+

W 엔진W-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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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파이어 기어

대기 캐릭터일 때, 착용자의 에너지 자동 회복이 초당 0.6pt 증가한다. [강화 특수 스킬] 시전 시 착용자의 충격력이 10초 동안 10% 증가한다, 최대 중첩: 2스택. 각 스택의 지속 시간은 따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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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이 적에게 명중 시 [일반 공격]으로 주는 피해 및 그로기 수치가 6% 증가한다. 최대 중첩: 5스택, 지속 시간: 8초, 스킬 한 번에 최대 1회 발동하며 각 스택의 지속 시간은 따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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